용품 리뷰

HOME 브랜드뉴스   >   용품 리뷰

NEXY ETIKA 러버

PPLIFE 0 418 기사승인

16fd663ab667563a251a518935a77803_1619594353_4581.jpg 

저는 지난 2019년부터 리닝 탁구용품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공식 문서에 의해 증명된 리닝 브랜드 탁구용품 개발 총괄 매니저입니다.


그래서 리닝을 위해 블레이드, 러버, 공 등을 계속 개발해 왔는데, 보시는 것처럼 샘플들은 다 끝났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투자 계획이 미뤄 졌습니다.


그 바람에 리닝의 첫번째 러버로 개발된 제품이 넥시의 신러버로 출시하게 되었네요. 


에티카는 최초부터 리닝이 시장 진입을 하기 위해 필요한 특성들을 반영해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면에서 기존의 넥시 러버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제가 좋아하는 개인취향적 러버가 아닙니다.

넥시 제품들은 최근들어 6세대 블레이드들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조금의 변화는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특성을 가진 제품이 우선되어 왔습니다.

상당히 개인적인 브랜드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리닝은 글로벌 브랜드이고, 글로벌 마켓에서의 영향력을 생각해서 제 개인의 취향을 지우고 전체 시장을 보고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지금 나온 결과물이 제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은 아닙니다. 결과적으로는 보편적인 선호도를 반영한 제품이 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죠.


2. 중국 시장이나 한국 시장을 지향한 러버가 아닙니다.


중국 시장은 점착성 표면에 집착하고 있어서 여타 러버가 진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리닝은 중국 시장을 위해 이 러버를 개발한 것이 아닙니다.

보다 더 글로벌한 시장을 위해 러버를 개발했습니다. 또한 한국 시장만을 고려한 러버가 되어서도 안 됩니다.


3. 리닝의 목표는 중국 대표 선수들에게 이 러버를 쓰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투자 계획 자체가 연기되어 의미가 없어졌지만, 러버를 개발하던 당시만 하더라도 중국 대표 선수를 계약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선수가 백핸드에 사용할 수 있는 러버를 만드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리닝 러버의 개발 목표는 이렇게 정리됩니다.


1. 글로벌 시장을 겨냥


2. 러버의 성격은 아마추어 동호인보다는 최상급 레벨의 선수들 요구 사항 반영


그렇다면 이런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러버를 개발할 때 반영해야 할 세부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특히 정상의 선수들이 요구하는 러버의 특성은 어떤 것일까요? 그 내용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정상급 선수들이 가장 많이 신경쓰는 부분은 극단적 힘이 가해진 상태에서 러버가 예측 가능한 범주 내에서 반응해 주는가 하는 것입니다. 아주 강력한 힘이 가해진 공을 블록할 때 마치 러버가 탄성있는 스폰지에서 진흙이 된 것처럼 되튕겨 내주는 힘을 잃게 되면 공이 넷트를 넘어가지 못 하고 걸리는 일이 일어납니다. 이것은 공격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주 강력한 힘으로 탑스핀을 걸었을 때 공이 미끌리는 듯하면서 제대로 회전이 먹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불균형점이 담긴 러버는 평상시에 성능이 좋아도 정상급 선수들은 기피하게 됩니다.

2. 예측 가능한 범주 내에서 항상성을 가지고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격시에 느낀 감각과 수비시에 느끼는 감각이 같아야 합니다. 공격시에 적용한 각도를 수비시에는 조금 달리 해야 제대로 들어가 준다거나 하면 안 됩니다. 

16fd663ab667563a251a518935a77803_1619594379_8208.jpg
3. 현대적인 게임들은 과거보다 더욱 더 회전량이 중요해 졌습니다. ABS 공이 도입되면서 부족한 회전량을 메울 수 있는 러버 자체의 특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욱 증가했습니다.  그러므로 회전량을 높이기 위한 설계는 초기부터 매우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4. 탁구대에 바짝 붙어서 압박하는 형태의 스타일이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상 플레이 및 전진 플레이에서 보다 더 많은 회전, 더 빠른 스피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컨팩트한 스윙 궤적이지만 강한 힘이 가해졌을 때 그것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특성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저는 총 6차례에 걸쳐 샘플 러버들을 변경해 가며 제품 개발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는 최상급 선수들의 피드백이 필요했기 때문에 주세혁 선수와 삼성 선수들의 자문을 받아야 햇습니다.

특히 ESN의 공식 테스트 기관이 된 독일 로젠하임 훈련센텅에서도 많은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최종 샘플 테스트에서는 세계 랭킹 20위, 40위 안에 드는 선수도 참여해서 의견을 주었습니다.

(타사 스폰 선수여서 이름을 밝힐 수 없음을 이해해 주세요.)
현재 이 러버는 최종 샘플이 완료되어 ITTF에서 최종 샘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연내에 출시를 기대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러나 아시는 바와 같이, 넥시는 항상 조금 느리게 가는 브랜드인지라, 조금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포장지에는 에티카가 가진 규범적 성격을 형상화 해 보았습니다.

0 Comments